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I service api] 네이버의 AI 기술 서비스 API 신청하여 사용해보기
    Data miner/Developer 2020. 1. 29. 17:42
    728x90

        대학원 생활 중반 무렵에 추가된 버킷리스트 중에 하나가 "해커톤 참가해보기"였다. CS 개발자 및 AI 연구자가 모여서 해킹(Hacking)을 마라톤(Marathon)하듯 특정 서비스 개발이라는 공통의 목표를 향해서 개발하는 자리라니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그래서, 어찌어찌하게 참가하게 되었고. (이 포스팅이 마지막이 되지 않기를 바라며) 마라톤 일지처럼 대회 참가하면서 유용한 정보를 포스팅하고자 한다. 

      이번 Naver hackerthon의 주제는 "AI 인공지능 서비스를 활용한 웹/앱 서비스 개발"이다. 기존의 Naver의 해커톤의 주제가 구체적인 문제적 상황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특정 스코값을 높이는데 초점이 맞춰졌다면, 이번에는 이렇게 우수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어떤 효용을 줄 것인지, 비즈니스적인 관점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좀 더 폭넓은 관점으로 개발하는 과제가 주어졌다. 대회에서 우승하는데 있어서 필요 조건 중에 하나는 Naver의 클라우드 플랫폼의 AI api를 활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https://www.ncloud.com/)

     

    NAVER CLOUD PLATFORM

    cloud computing services for corporations, IaaS, PaaS, SaaS, with Global region and Security Technology Certification

    www.ncloud.com

       개인적으로, 학술적인 목적으로 뉴스 컨텐츠를 크롤링하기 위해서 naver api 이용한 바 있다. AI api는 어떻게 서비스 하고 있을까 궁금하기도 했다. 2020.4월까지 해커톤 행사 때문인지 10만원 정도에 해당하는 데이터 양을 무료로 사용해볼 수 있다고 하니, API를 활용한 개발 및 실험을 하고자 하는 이용자라면 좋은 기회다. 네이버 AI api를 사용하는 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AI와 관련한 알고리즘은 네이버가 개발할게, 이를 바탕으로 너네 비즈니스 해봐." 라는게 이 API 서비스의 목적이기도 하니까. API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계정을 생성한다. 그리고 개인 사용자의 경우 신용카드를 등록한다. 일정 이상량을 사용할 때마다 자동결제를 청구하기 위해서다. 

    사실 10만원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지만, 내가 실수로 일정 한도를 초과해서 의도치 않은 비용을 지불해야할까봐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할 때면 걱정이 되곤한다. 하지만, 한도 및 알림 설정을 해놓으면 그런 실수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2) Console 창이 활성화되며, 사용해보고 싶은 AI api서비스를 클릭한다.

    현재 Naver가 제공하는 AI service api 목록 일부 (2020.01) 

    우리 팀의 아이디어는 OCR기술과 object detection과 관련한 서비스였다. 이와 관련한 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서 위의 항목들에서 OCR과 Object detection을 클릭했다. 그러면 해야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2-1) Application 등록을 해야 한다. 나의 어플리케이션 이름과, 그것의 주소값들을 입력한다.

    주소값의 경우, 나는 과거에 만들어봤던 웹페이지 주소를 입력했다. 참고로, http://localhost 류의 주소는 동작하지 않는다고 한다. 

    3) 그러면, 네이버에서 클라이언트 id와 secret 넘버를 부여해준다. 이 정보는 개인만 알고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용량이 무척이나 늘어날 테니까. 

    4) 이제 사용해본다. 사용자가 편한 개발 코드 환경에서 예시로 된 코드를 입력한다. 여기서 수정해야 할 부분은 'Client_id' 와 client_secret에 부여받은 id와 password값을 입력한다. 

    4-1) 분석하고 싶은 파일이 들어 있는 경로를 open()사이에 넣어준다. 'YOUR_FILE_NAME'부분이다. 

    4-2) 코드를 RUN한다.

    4-3) 분석결과가 나오며, 이에 대한 해석은 NAVER CLOUD 각 서비스의 화면에 친절하게 소개 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object detection의 사전 학습된 클래스의 개수가 80개라서 조금 아쉬웠다는...)

Designed by Tistory.